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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권경영 활동 등
근로자의 성별·연령·학력·종교·장애 여부 등을 불문하고, 차별없는 고용 및 공정한 처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특히, 가장 계량화 할 수 있는 '장애인 고용' 중/장기 목표를 설정하여 근로자 다양성 제고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.
구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 2024년 | ··· | 2030년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고용인원 |
240명 |
233명 |
250명 |
243명 |
··· |
|
고용률 |
2.8% |
2.8% |
2.9% |
2.8% |
··· |
목표 3.4%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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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각 기관별 KPI에 '장애인 고용 지표(목표 3.1%)'를 설계하고, 최근 4개년 평균 242명의 장애인을 고용하는 등 전사적인 관심을 기울이며 실천관리하고 있습니다.
- 2030년 장애인 고용률 3.4%를 목표로 점진적으로 확대하여, 근로자 다양성 제고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.
'세계인권선언(UDHR)','기업과 인권 이행원칙(UNGPs)', 국제노동기구의 'ILO 핵심협약' 등에서 제시하는 인권 보호 및 존중을 위한 기본원칙을
적극 지지하며, 이를 기반으로 'kt cs 인권경영정책'을 제정하였습니다.
또한 임직원, 고객, 협력사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이쓴 인권위험을 사전에 식별하고 예방하기 위해 6대 인권 리스크를 선정하고
제도신설/정기교육/소통채널 등 다양한 완화조치를 통해 집중관리하고 있습니다.
구분 | 인권 리스크 | 인권 리스크 중점관리 사항 | 인권리스크 완화조치 |
---|---|---|---|
임직원 |
고용상 차별금지 |
∙성별, 나이, 종교, 장애, 국적 등을 사유로 고용상 차별하지 않는다. ∙혼인, 임신, 출산 등을 사유로 해고 및 차별하지 않는다. |
채용 다양성 보장 각종 모성보호제도 운영(취업규칙 반영/준수) |
결사/단체교섭 자유 보장 |
∙노동조합 결성 및 가입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하며, 노동조합 활동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. |
노사협의회 개최(분기1회 이상) |
|
부당노동행위 금지 |
∙근무조건(근로시간, 급여 등)에 대해 근로기준법을 철저히 준수한다. ∙만15세 미만의 미성년자를 고용하지 않는다. |
유연근무제 정착 고충처리제도 운영(온/오프라인) |
|
안전보건 보장 |
∙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며, 임산부/장애인 등 취약계층 근로자에게 안전 및 위생조치를 실시한다. |
감정노등근로자 보호제도 시행 고객응대근로자 건강보호 표준매뉴얼 운영 산업안전보건위원회(사업장별) 개최 |
|
고객 |
소비자 인권 보호 |
∙성별, 인종, 종교, 정치적 성향 등의 차별없이 고객 인권을 존중하며,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∙고객에게 과도한 정보제공을 요구하지 않고,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·관리적 조치를 취한다. |
임직원 정기교육/정보보호서약 징구 고객의 소리(VOC) 청취(온/오프라인) 개인정보보호원칙/처리방침 수립∙준수 |
협력사 |
협력사(직원) 인권 보호 |
∙우월한 지위가 아닌, 상호 동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거래한다. |
협력사 고충처리채널 운영 - 홈페이지, 계약서 등에 기재 |
지역사회 |
지역민 인권 보호 |
∙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적극 참여한다. |
다양한 사회공원활동 추진(노사공동) - 지역내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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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월 Compliance Day를 지정하고 주제별 온라인 의무교육 이수를 통해 임직원 인식 제고 및 사전예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.
9대 핵심 점검분야를 지정하고, 주기적인 지식교육 및 반복학습으로 임직원이 체득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.
구분 | 교육시기 | 주요 내용 | |
---|---|---|---|
2024년 | 2023년 | ||
1.부패방지 |
8월 |
6월,11월 |
공직자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제공 금지, 이해관계자 부당지원 금지, 정치 관여 행위 금지 등 |
2. 공정거래 |
11월 |
12월 |
불공정거래행위 일체 금지 - 거래상 지위 남용, 부당한 지원행위 및 공동행위(담합), 위탁유통망 판매목표 할당, 과장 광고 등 |
3. 하도급 |
6월 |
8월 |
하도급 지급기일 준수, 발주자 선급금 등의 기한 내 지급, 부당한 위탁 취소 및 반품 금지 등 |
4. 정보보호 |
5월 |
5월 |
개인정보 업무처리 단계별 준수사항: 수집->저장->이용제공->파기 주민등록번호 수집 이용 제한, 개인정보 오/남용 금지,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제한 등 |
5. 계약 |
7월 |
9월 |
계약조건 이행, 계약서류 위/변조 금지, 인장관리지침 및 계약체결전 법무검토 규정 준수 등 |
6. 인사 |
|
7월 |
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 금지, 근로시간 준수, 임산부 여직원 보호조치 등 |
7. 산업안전보건 |
10월 |
|
안전보건관리계획 수립, 안전보건관리 책임자 선임,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운영 등 |
8. 회계/세무 |
|
|
재무회계 위임전결 기준 준수, 접대성 비용의 업무추진비 집행, 법인카드 사용기준 준수 등 |
9. 이용자보호 |
|
10월 |
가입의사 미확인 계약 금지, 중요사항 미고지 또는 거짓/과장고지 금지 등 |
※ 윤리경영 실천 서약 및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('청탁금지법') 준수 서약 실시(매년, 전직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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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금의 장점을극대화하고 어음의 단점을 보완한 정부 주관 대금지급시스템인 '상생결제시스템'을 적극 활용하여,
기업간 공정한 선진 거래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습니다.
구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| 2024년 |
---|---|---|---|---|
이용횟수 |
44회 |
78회 |
58회 |
54회 |
지원금액 |
17.7억원 |
40.1억원 |
50.4억원 |
42.7억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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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KB 국민은행 상생결제론, 우리은행 상생파트너론 활용